본문 바로가기
# 취미로그/홈쿡, 홈카페

추수감사절 디너 | 칠면조 구이

by 희플링 Heepling 2020. 12. 3.
반응형

 

 

왁자지껄 추수감사절도 어느새 지나갔습니다.

추수감사절을 포함한 이런저런 행사 때문에 저희는 바쁜 한 주를 보냈지만 풍성한 저녁식사 덕분에 옆구리 살은 한층 두둑해졌네요.

 

가족과 먹으려고 칠면조를 며칠 동안 냉장고에서 해동시키고, 소금과 각종 시즈닝이 들어간 물에  칠면조를 또 며칠 절였지만 정작 추수감사절 당일부터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하는 바람에 아쉽게도 가족을 만나지 못했어요. 그래도 집에 친구들 초대해서 한 번, 다음 날에는 조쉬 동료 집에 초대받아서 또 한 번, 칠면조를 두 번 먹었습니다!

 

한가위 음식을 상상하면 가족과 함께한 시간이 생각나는 것처럼 조쉬에게는 칠면조 요리가 그런 음식인 건지, 조쉬는 칠면조를 요리하고 사람들과 함께 칠면조와 추수감사절 요리 먹는 걸 좋아합니다. 그 덕에 날이 갈수록 조쉬의 손 맛이 느는 건지, 아니면 올해 참고한 레시피가 훌륭했는지 이번 칠면조는 정말 정말 맛있었어요.

 

 

칠면조 구이 레시피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※ 칠면조는 조리 시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조리 전에 어마어마한 양의 소금과 각종 시즈닝이 들어간 물에 며칠간 칠면조를 재워야 합니다. 소금은 단백질을 분해해서 고기가 더 많은 수분을 머금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. 이를 브라인(brine)이라고 하는데, 이 혼합물을 먼저 만들 거예요. 

 

※ 칠면조가 잠길 만큼의 물만 있으면 되니 재료는 알아서 가감하시면 됩니다.

 

 

[재료]

 

물 6L
소금 500g
당밀(Molasses, 사진 참고) 1컵
간장 1컵
꿀 2컵
마늘 2통

Red Pepper Flakes 1T
Dried Sage 1T
Thyme 잔뜩

 

 

 

1. 물에 소금을 넣고, 소금이 물에 녹을 수 있을 정도로만 끓여줍니다.

2. 불을 끄고 나머지 재료를 다 넣습니다.

 

- 당밀 Molasses
- Red Pepper Flakes, Thyme, Sage

 

 

 

3. 마늘은 껍질 벗기지 않은 채로 한 두번 강하게 내려친 다음 2에 넣어줍니다.

 

 

 

 

4. 만들어진 혼합물을 식힌 후에 겉과 속을 깨끗하게 씻은 칠면조가 잠기게끔 넣고 며칠간 냉장고에 둡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
 

 

3일이 지났습니다!

 

칠면조를 굽기 전에 꼭 필요한 준비물이 있습니다. 바로 촉촉한 칠면조를 위한 오븐백입니다.

 

- 오븐백
- 오븐백 안에는 오븐에 넣을 수 있는 비닐과 이 비닐을 묶을 수 있는 끈이 들어있네요.

 

 

 

5. 버터로 마사지한 칠면조를 비닐 안에 넣어 끈으로 입구를 묶어주세요.

 

 

 

 

어떻게 버터로 칠면조를 마사지하냐고요?

쉽게 하시려면 그냥 버터를 녹여서 오일 브러쉬로 칠면조 표면에 덧바르시면 되고요,

꼭 어렵게 가고 싶다! 하시면 말 그대로 버터로 칠면조를 마사지해 주시면 됩니다. 이렇게~↓

 

- 아차 싶었는지 다음에 칠면조를 만들 때는 그냥 오일 브러쉬로 녹인 버터를 바르네요 ㅋㅋ

 

 

 

 

 

며칠 뒤  다른 칠면조를 만들었는데 그때 찍은 사진입니다. 

이때는 버터를 다 녹였기 때문에 위의 칠면조와는 달리 칠면조 표면에 버터 고체가 남아있지 않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6. 오븐에 넣기 전 비닐에 구멍 대여섯 번 구멍을 작게 내주시고, 오븐에 넣어주시면 됩니다.

 

7. 180 ºC에서 4시간가량 구웠습니다.

속까지 익었는지 꼭 확인(가금류는 74 ºC, 165 ºF  이상이 되어야 익은 거예요.)해보세요. 큰 칠면조는 4시간, 작은 칠면조는 3시간 30분가량 구우니 굳이 온도를 재보지 않아도 온도계가 푹! 하고 들어가는 게 잘 익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칠면조 구이는 들어가는 재료가 생소하고, 브라인 과정이 귀찮아서 그렇지 만드는 것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.

물론 칠면조와 곁들여 먹을 음식을 만들어야 하지만, 미리 하나씩 만들었더니 추수감사절 당일에 할 일이 많지 않았어요!  

그럼, 다음에는 몇몇 사이드 음식 레시피로 찾아오겠습니다~★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